치아는 사람의 신체 부위 중 가장 경도가 높은 부위이나 한 번 손상될 경우 타 조직과는 다르게 원상태로 회복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치아는 평소 세심한 관리와 필요하며 심한 손상을 입은 경우에는 조속히 치과를 방문해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진단 결과 더 이상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을 경우 임플란트가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는 다수의 치아 상실에도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인공치근을 심은 후 치아 모양의 보철을 연결하는 치료법이다. 충치나 잇몸병이 너무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 노화나 물리적인 충격으로 치아가 빠진 경우, 혹은 틀니를 임플란트로 고정하려고 하는 경우 등에 주로 시행되고, 1~2개 정도의 치아 기능상실과 탈락은 물론 10개 이상의 다수 치아에도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는 기존의 틀니보다 안정적이며, 과도한 뼈 흡수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남구 신논현역에 위치한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성공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려면 우선 환자의 치아나 잇몸 상태, 골밀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정확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발치 즉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다 판단되는 시술을 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임플란트의 방법 중 발치 즉시 임플란트는 문자 그대로 발치 하는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이며, 상악동 거상술은 위쪽 어금니의 뼈 높이가 모자란 경우 추가로 잇몸 뼈를 보강해주는 시술을 말한다. 다음으로 골 유도 재생술은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깊이와 폭이 충분하지 않을 때 골을 삽입하여 치조골의 재생을 도모하는 시술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상태와 CT상의 골 모양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최적의 식립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미리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해 시행하는 시술법이다. 임플란트는 뼈 속에 인공치근을 심은 후 뼈와 임플란트가 서로 단단하게 붙을 수 있는 치유기간이 필요하다. 환자의 뼈 상태에 따라서 기간에 차이가 생길 수 있고, 시술이 끝나고 바로 음주 및 흡연을 하거나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심각한 치아손상이나 다수의 임플란트가 필요할 경우 일반적인 임플란트에 비해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대한 경험과 시설이 잘 갖추어진 치과를 찾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